중대재해처벌법 대상 및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하는데요. 이 기준은 최신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법은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되어,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중대한 재해로부터 예방하고 철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경영 책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마련한 법령입니다.
특히, 이 법령이 생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란? 이 법은 산업 안전 및 보건 기준을 확립하여 그 책임을 명확하고 산업 재해로 부터 예방을 목적으로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및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의 안전, 그리고 보건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기준 자체가 없기 때문에 사업주는 민사소송 예방을 위한 근재보험이나 단체보험을 가입하여 책임을 탕감하는 정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대상은 산재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원청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으면, 하청도 안전하다라고 말할 수 없을거 같은데요.
건설업의 경우를 본다고 가정했을 때,
건설업의 경우는 피라미드처럼 몇 단계적으로 나누어져 현장 인력이 투입되거나 때로는 시설 장비등 하도급까지 단계적인 피라미드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 수주를 맡고 지시한 원청 및 하도급에 해당되는 입찰 업체 등도 대상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요약
중대재해처벌법 기준의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은 결과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중대재해처벌법 기준에 해당 되는 사업장으로 판단을 하게 됩니다.
📢 산재보험 처리시 최초신청방법
벽걸이, 시스템, 천장형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날씨가 더워질수록 에어컨 사용량도 늘어나죠.…
통신판매업 신고절차를 통해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운영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상의 상거래나…